안녕하세요.
오늘은 "균형 잡힌 삶"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삶의 균형을 잡고 살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균형 잡힌 삶은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정말 중요한 요소랍니다.
제가 20년 넘게 독서를 하면서 얻은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균형 잡힌 삶을 살 수 있는지 여러분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균형 잡힌 삶이란 무엇일까요?
저는 이것을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 건강을 모두 잘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에만 치우치지 않고, 모든 면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한때는 일과 가정, 개인적인 시간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참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그 지혜를 실천하면서 점차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균형 잡힌 삶을 위한 방법들을 알아볼까요?
첫째, 시간 관리의 중요성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빈부의 격차는 심각하지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가지고 있는 게 하나 있습니다. 누구나 평등하게 하루 24시간이란 시간을 가지고 있죠.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우리의 삶을 결정짓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매일 자기전에 다음 날의 하루 일정을 계획하고 다이어리에 써 놓습니다.
하루가 시작할 때 전 날 밤에 기록해 놓은 일정은 목적지가 정해진 항해처럼 도움이 됩니다.
가끔 피곤하거나 깜빡 잊고 일정을 써 놓지 않고 잠든 날도 있습니다. 다이어리에 계획을 작성하지 않은 날은 왠지 하루를 그냥 되는 대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경험을 한 후로는 피곤해도 다음 날의 할 일을 계획하는 걸 빠트리지 않으려고 합니다.
자기 전에 그날 하루 계획대로 했는지 체크하고 다음 날의 계획을 기록하는 건 하루를 잘 사는 비결입니다. 한번 해보시면 분명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이렇게 계획을 하고 하루 일과를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신에게 주어진 24시간이란 시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결국 삶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이니까요.
시간 관리를 잘하면 일과 개인 생활 사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둘째, 신체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단순히 체중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정신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매일 30분씩 걷기를 실천합니다. 어떤 날은 10분 정도 걷기도 합니다.
책에서 읽은 운동의 중요성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게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들은 유튜브에 '홈트'를 검색해보면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저는 집에서는 보통 스쿼트를 합니다. 가끔 스탭퍼를 이용해 걷기도 합니다.
건강하지 않으면 일상이 무너지게 되고 삶의 균형은 무너지게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게 건강이 무너진 다음에 하는 것보다 더 좋다는 것도요.
셋째, 정신 건강을 위해 마음 챙김과 명상은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는 종종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곤 합니다. 이럴 때 마음을 차분하게 다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자신만의 방법을 갖고 있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심리학이나 뇌과학, 자기계발 관련한 책들을 읽으면서 명상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제가 하는 명상은 가부좌를 틀고 앉아하는 명상은 아닙니다.
일종의 생활 명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를 할 때는 설거지에만 집중합니다. 다른 어떤 것에도 생각이 가지 않도록 설거지만 오롯이 합니다.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할 때는 움직이는 발걸음에만 집중합니다.
뭔가에 집중해서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금방 생각은 잡념에 휩싸이는데, 다시 생각을 돌리고 집중합니다.
이렇게 생각을 돌리는 연습을 하는 게 저만의 명상법입니다.
또, 아침에 일어나 앉아서 눈을 감고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하고 말해 봅니다.
보통은 '오늘 하루도 잘 살아낼 겁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속으로 말합니다.
간단한 말이지만 이렇게 아침을 시작하면 좀 더 하루를 잘 살게 되는 느낌입니다.
그냥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밑져야 본전 아닐까요?
하루 중 어느때라도 잠깐의 시간을 내어서 자신만의 명상을 하는 건, 삶의 균형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만의 고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루 일과 중 작은 시간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넷째, 감정 관리의 중요성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삽니다.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불안 등.
감정들을 무조건 억누르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우리는 불편한 감정을 적절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저는 일기를 쓰면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감정이 정확히 무엇인지, 왜 일어났는지, 감정의 이면에 숨어있는 의도는 무엇인지 등 일기를 쓰면서 정리해 봅니다. 그러면 한번 걸러진 제 감정은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때 좀 더 이성적으로 표출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감정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알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정을 잘 관리한다면 더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사회를 떠나서는 살 수 없기에 우리는 사회적 관계안에서 잘 지낼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가족과 친구들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노력한다고 관계가 무조건 좋아지는 건 아니지만, 신경쓰지 않는다면 무너지는 것도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관계는 적당한 거리에서, 과도하지 않은 관심을 갖고 있어야 지속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관계를 잘 맺는 것도 삶의 균형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이겠죠.
시중에는 관계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만큼 관계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가 아닐까요?
관계 맺기를 잘 하고 싶다면 관련 책들을 찾아 읽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균형 잡힌 삶은 단순히 한 가지 요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 신체 건강, 정신 건강, 감정 관리, 그리고 사회적 관계 모두가 중요합니다.
저는 책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배우고, 실천하면서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은 변화들을 시작해 보세요.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오늘은 "균형 잡힌 삶"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여러분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리 알면 좋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 가능한 행복에 대하여 (0) | 2024.06.08 |
---|---|
'시간의 소중함'에 대하여 (2) | 2024.06.06 |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은 뭘까? (2) | 2024.06.04 |
삶의 현명한 선택은 어떻게 할까? (2) | 2024.06.04 |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삶의 목적 찾기에 대해서 (0) | 2024.05.28 |